본문 바로가기
BI

IBM이 말하는 BI의 당위성

by wizmusa 2011. 1. 14.


 IBM은 Cognos라는 브랜드를 통해 BI 기술을 제공한다. 짧은 기간 구경한 정도지만 오래된 솔루션이라 기본기가 참 탄탄하다고 보았다. 가장 많은 데이터 소스를 지원하는 OLAP 솔루션을 들라면 코그너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누군가는 벤치마킹 테스트를 들며 속도적인 단점을 들지도 모르지만 탄탄한 솔루션임에는 틀림 없다.

 더불어 솔루션 교육에 있어서도 국내에서는 MS 다음일 정도로 체계가 선 상태다. (모 국내 협력사의 경우에만 한해서일지는 모르겠다.) 내가 비록 SAP BO의 솔루션을 쓰기는 하지만 교육 지원 측면에서는 IBM이 부럽기만 하다.

 어쨌든 IBM의(아니 다우인가?) BI 당위성 설명은 명쾌해서 이를 내부 교육 자료에 넣기도 했다. (IBM의 광고로 SAP BI 솔루션 교육 자료를 만드는 아이러니..) 위의 그림을 조금 더 부연한다면 아래와 같다.

 ERP나 여타의 업무 시스템이 대량으로 만드는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1. 여러 관점을 명확히 분류하여 지원하고
  2. 엑셀처럼 쓰기 쉬우며
  3. 수기 입력 데이터를 쉽게 취합하되 투명하게 관리해야 한다.
라는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를 내부 개발로 충족하기는 어려우므로 적절한 BI 솔루션을 도입하는 게 좋다.

 보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한 분은 http://edm.daou.com:18080/201011/ibm/cognos_reg.html에서 문의하길 바란다. 노파심에 하는 말인데 나와는 무관하다.

 Daou가 Cognos 사업은 끝낸 모양입니다. (http://www.daou.com/index.php/ko/company/contact/person) IBM Cognos에 대한 문의는 IBM에 직접 하시면 됩니다. (http://www-01.ibm.com/software/kr/analytics/cognos/)


반응형

'BI' 카테고리의 다른 글

RSATREE_PSA_DELETE_BATCH_START  (0) 2012.06.19
SLA 이후의 BI가 궁금해요  (0) 2010.12.03
BI로 연약한 상상력을 보듬어 주세요  (0) 2009.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