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가 잘 정리한 B2B 산업의 단계 별 변화상과 주요 특징이다. 사견을 보태니, 장표와 같이 보시길 바란다.
- Phase 1: 단품 Device 기반의 법인 특판 Sales
단일 제품을 많이 사줄 만한 고객사에게 팔거나 많이 팔아줄 만한 유통사와 협력하는 전략에 치중하는 단계로서, 재고를 소진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 Phase 2: 복수 Device 중심의 영업 (Bundle Offering)
재고를 안으며 대금지불에 모범적으로 잘 파는 유통사와 협력하며, 많이 사는 고객의 특수한 니즈도 적당히 충족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다른 업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S/W의 비중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 Phase 3: Device + S/W + Service 솔루션의 B2B Sales ← 모두들 이 단계로 가고 싶어한다.
단순한 기기 판매에서 벗어나, 고객사의 유동적인 니즈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유연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고객사의 가치사슬과 통합하여 매출을 극적으로 높인다. 유연한 서비스를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며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공고히 한다. 1고객사의 신뢰를 바탕으로 2 고객사의 가치사슬과 밀접하게 연계하므로 pipeline 기반의 sales forecasting도 가능하다. 다시 말해, 솔찮은 매출을 오래 유지하는 바람직한 단계다. 3
- Corporate Growth Strategy: 시장 관점의 전략
- Market strategy: 고민 없이 앞만 보고 달리는 게 효과적인 시대는 지났다. 목표 시장을 감안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야 다른 시장으로 옮아 가기도 가능하다. 모든 시장을 망라하는 서비스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 Product strategy: 시장의 상황에 따라 입장을 정한다. 더불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가늠한다. 4 우리 제품과 서비스는 현재 불완전한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5
- Channel strategy: 누구에게 팔지 정했다면 어떤 경로로 전달해야 할까? 유통업계는 만나면 좋은 친구일 수도 있고 바지까지 벗기는 사기꾼일 수도 있다. 그들은 항상 전쟁 중이다.
- Target Account Strategy: 고객 확충 관점의 전략
- Account segmentation: 기껏 시장을 하나 선택했는데 또 분류작업에 들어가야 한다. 마찬가지다. 모든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 Solution strategy: 특정 고객군에게 대체로 들어맞는 솔루션을 발굴한다. 어떤 고객이든 고민하기 싫어하니 6 신경 써서 구색을 잘 갖춘다. 여력을 전제로, 솔루션은 여러 개 만든다. 7 매출 증대와 솔루션 개선을 위해서이다. 8
- Opportunity plan: 전통적인 영업전략으로 기본 중의 기본이다. 당연히 기본이라 어렵다. 고객과 업계와 자사를 모두 잘 알아야 성과가 난다.
- Opportunity Tactic Plan: 영업기회 관점의 전술 9
- Oppotunity assessment: 고객사들의 모든 영업기회에 대응하는 건 불가능하므로 우선순위를 정해서 가용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해서 쓰라는 얘기인데, 그 걱정할 정도로 영업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지부터 궁금하다. 10
- Value proposition: 고객사의 담당자가 판타지 소설을 쓴대도 잘 들어두는 게 좋다. 오늘날의 기술발전은 어느 순간 환상을 현실로 만든다. 11 고객이 두려움을 가지지 않도록 신개념을 설명하는 재주(!)도 필요하다. 12
- Battle plan: 경쟁사보다 나은 가치를 판다. 앞서 말했던 최신기술을 적절히 도입하면 덜 힘든 영업도 가능하다. 최근 사례로, 펌프와 연단위 혹은 호출단위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팔던 기업이 펌프 서비스를 파는 기업으로 변모했다. 고객사는 고가의 펌프를 사느라 주기적으로 고액의 현금을 지출하는 대신에 연단위의 서비스를 구매함으로써, 감가상각을 피하며 절세효과를 누린다. 아마 관련한 인력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다. 13 14 1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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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 특히 IT가 뒷받침해야 가능하겠다. [본문으로]
- 그래서 법도 못 믿는 저신뢰사회인 한국에서는 좀 먼 얘기이긴 하다. 칼자루 쥔 갑이 허튼 짓을 했을 때 법의 단죄가 내려 꽂히기 시작하면 금방 신뢰사회가 되지 싶다. [본문으로]
- 물론 그 만한 가치를 주면서이다. 고객사가 망하지 않기를 기원하는 '을'로서 말이다. [본문으로]
- 바꾼다. [본문으로]
- 바꾼다는 얘기를 또 했다. [본문으로]
- 시장규모 감안은 기본. [본문으로]
- 잠깐만 고민하고 싶어하니. [본문으로]
- 혹은 적은 노력으로 제한적인 커스터마이징을 제공하거나 IT라면 API를 만든다. 여력이 있어야 함을 다시 강조한다. [본문으로]
- 근데 이 정도면 고객사에 스파이라도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 그게 아니면 10년은 거래했던 협력사 정도는 되어야 가능한 전술이라고 본다. [본문으로]
- 하도 모범적인 얘기라 주석이 아니라 본문에서 언급했다. [본문으로]
- 특히 정보기술(IT) [본문으로]
- 예: 3D 프린터 [본문으로]
- IoT와 여타의 기술을 활용하여 장애징후를 조기인지함으로써 고객사의 신뢰를 얻었다. [본문으로]
- 아마 펌프 서비스 업체는 상시 모니터링 서비스를 위해 고용을 늘렸을 것이다. [본문으로]
- 무려 설비에 서비스 방식의 수익 모델 사례가 나왔다는 점에 경탄했다. [본문으로]
- Target account strategy에 속하는 사례라고 해도 무방한데, 어지간한 신뢰 없이는 이런 장사가 불가능하다. 이런 서비스가 완전히 보편적이 되면 모르겠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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