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여러 사람들이 구상했을 만한 빅데이터 아이템들인데, 실제 구현한 사례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PoC든 뭐든 동원하여 경험을 쌓고 나서 솔루션으로 개발하거나 서비스 형태로 제공해야 고객과 win-wn 한다.
1. OO공항 및 경쟁 공항 평판 조사
1) 개요
인터넷에 올라온 OO공항과 경쟁 공항에 대한 평판을 분석하여 강약점을 도출 → 서비스 경쟁력 제고
2) 대상 데이터
-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공개내역: 불만사항은 널리 알리고자 비공개로 두지 않는 편), 트위터
- 경쟁 공항의 국가 별 인기 소셜 미디어 추가
- 블로그, 텀블러
- 기존 뉴스 미디어
3) 구축 방안
- 대상 데이터 파악 후, 크롤링 실시
- 공항 평판에 대한 Taxonomy 구축
- 시험 기간을 거쳐 감성 분석 및 불만 사항 수집체계 구축
4) 기대 효과
- 공항이용 불만요소에 선제적 대처
- 이미 보유 중인 강점 식별 및 강화
- 경쟁사 강점 벤치마킹 용이
2. CCTV 영상분석을 통한 유동인원 파악
1) 개요
- 와이파이/비컨과 스마트 폰 앱에 의존하는 유동인원 파악의 한계 극복
(다른 측위방법과 병행해야 적절)
- CCTV 영상을 통해 유동인원을 산출(인원계수)함으로써 동선분석의 정확도 향상
2) 대상 데이터
영상 분석 솔루션(필수)을 통한 촬영지점 인원 계수, 보행방향
(촬영지점 간 인원계수 연계 산출)
3) 구축 방안
- CCTV 촬영지점 지도 분석 및 카메라 보충
- 인원계수 데이터 적재 및 동선 도출체계 구축
- 시각화 및 대시보드 개발
4) 기대 효과
- 어린이, 노인 등 계수 누락 방지
- 장기이력 분석을 통한 불온한 움직임 식별
- Signage와 결합하여 상황 맞춤형 안내 가능
(혼잡지역, 유동인원 밀집지역에서 공항 내의 한가한 다른 시설 추천 → 매출 증대)
- 보다 실질적인 동선 분석을 통한 상업/편의시설 배치 개선 및 이용객 편이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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