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OOXML을 못 믿겠다

by wizmusa 2007. 9. 4.
 우선 명확히 해야 오해가 없을 것들부터 밝히는 게 좋겠지요.

1. ODF를 지지합니다.
2. 그렇다고 OOXML이 사라져야 할 문서형식이라고 보는 건 아닙니다.
3. 다만, '현재와 같은' OOXML 형식이 ISO 표준이 되는 건 반대합니다.

 MS가 제시한 OOXML을 걱정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MS가 비공개한 부분이 존재한다.
 2, MS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OOXML은 결국 표준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얘기죠. 더 자세한 이유는 다음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왜 OOXML의 ISO 채택을 반대하나? - Channy's Blog
OOXML은 아직... - RogueBean Weblog
OOXML vs ODF를 읽는 법 - Me, You and Us - calmglow (최진호)

 MS 사람들이 OOXML 반대 운동을 단순히 정치적이거나 감상적인 철 없는 행동으로 치부하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ODF가 아직 부족한 문서 형식인 것이 불만이라면 MS가 참여해서 완성 시키는데 일조하면 됩니다. ODF는 말만 open인 OOXML과는 달리 진짜 열린 표준이니까요.

 하지만 꽤 많은 사람들이 OOXML이 ODF보다 기술적으로 상세하다는 얘기를 합니다. 상세하겠지요. 현존하는 오피스웨어 중 가장 많은 기능을 가진 MS 오피스 문서를 '온전히' 저장하려면 상세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그 얘기도 OOXML 스펙이 MS 오피스 문서를 온전히 표현할 때나 의미가 있습니다. 벌써부터 발견된 스펙에 나오지 않은 부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MS에 문의해야 하나요? 후발 오피스웨어들은 MS가 '따라올 테면 따라와 봐!'하고 만든 형식을 그냥 따라 가서 MS 오피스가 제공하는 기능을 흉내 내기만 해야 합니까? 애초에 MS 오피스 문서를 저장하기 위한 만든 문서 형식이 과연 표준이 될 자격이 있습니까? 압축 풀어서 XML 안의 내용을 볼 수 있다고 해도 이런 식이라면 표준으로서 의미가 없습니다.

 MS의 OOXML이 얼래벌래 표준이 된다면 한컴 싱크프리 오피스 같은 후발 오피스웨어는 지금과 같이 앞으로도 영원히 '100%에 가까운 호환'에 머물 겁니다. 혹시 2인자로 '포지셔닝'한 것이었다면 아쉬울 건 없겠지요.
반응형

'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 Groove와 폴더 동기화  (1) 2007.11.15
한국 MSN의 고민  (0) 2007.07.31
맥을 더 본받아야 할 MS  (4) 2007.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