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지속적으로 방문자를 유치하려면

by wizmusa 2007. 4. 8.
  1. 좋은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2. 일정한 주제를 지속적으로 올려야 한다.

 섹스 코드를 쓰지 않는 한, 다른 왕도는 없는 듯 하다. 이 블로그 말고도 미디어몹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꽤 오랫동안 운영했으면서도 위의 조건을 일정 기간 이상 충족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전에는 방문자 수가 최신 글의 성격에 따라 오락가락 했는데 미국여행기를 비롯해서 일정한 주제를 꾸준히 올렸더니 한 동안 글을 올리지 않아도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의 수가 늘어 일일 평균 방문자 수가 많아졌다.

 다른 블로그에 정성껏 댓글을 다는 것도 방문자 수가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블로거와의 관계를 맺게 되면 나도 찾아가지만 그도 찾아오고, 그가 좀 유명한 블로거라면 덩달아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된다.

 처음에 언급한 두 조건을 대충 충족한다면 블로그에 댓글 수는 정체되도 평균 방문객 수는 유지되는 기이한 현상을 목격하게 된다. 누군가들은 지속적으로 방문한다는 얘기다. 그러나 언젠가부터는 벽이 있음 또한 깨닫게 된다. 그 벽을 깨려면 다른 블로거와의 적절한 관계가 필수적이라고 본다. 글 솜씨 차원을 떠나서 애초에 자신의 컨텐트 (혹은 소재) 자체의 흠입력이 적다고 판단 된다면 관계를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하지만 이도 저도 다 필요 없다. 올블로그 총결산 TOP100 블로거 (http://award.allblog.net/) 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그 블로그에 좋은 컨텐트가 많다면 검색이 된다는 전제 하에 방문자는 결국 늘기 마련이다. 방문자를 많이 찾아오게 하고 싶다면 방문자에 대한 고민보다는 컨텐트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게 생산적이다.[각주:1]

***
  1. 방문자에게만 집중하게 되면 어둠의 길로 빠질 수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