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MMORPG의 인기 이유

by wizmusa 2007. 6. 21.
1. 월 3만원으로 맘껏 놀 수 있다.
2. 일탈을 할 수 있다. (폭력, 헌팅, 등)
3. 2와 비슷하지만 현실 도피를 할 수 있다.
4. 바쁜 현대 사회에서 짬 날 때마다 하는 게 가능하다.

 등의 이유가 있지만 지금과 같은 인기의 이유는 되지 못한다고 봅니다. 되지 못하는 정도가 아니라 반박할 수 있는 근거도 많습니다.

1. 월 3만원으로 맘껏 놀 수 있다.
    → 무료 게임이 많아도 굳이 돈을 들여서 MMORPG를 하는 사람이 많다.
2. 일탈을 할 수 있다. (폭력, 헌팅 등)
    → 저런 거 하다가 신고 되면 친척 주민등록번호를 전전해야 한다. 할 짓이 아니다.
3. 2와 비슷하지만 현실 도피를 할 수 있다.
    → MMORPG '세계'라고 해도 다 현실 세계 대한민국 얘기를 하더라. 그리고 요즘의 MMORPG는 단순한 사냥 막노동부터 고도의 정신적 막노동 등 다양한 '현실적' 임무를 사용자에게 강요한다.
4, 바쁜 현대 사회에서 짬 날 때마다 하는 게 가능하다.
    → 카트라이더까지는 설명이 가능할지 모르겠는데 MMORPG에 하루에 수시간씩 투자하는 현상을 설명할 수는 없다.

 제가 생각하는 MMORPG 인기의 근본적인 원인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사실입니다. 이 글에서 더 설명할 생각은 없지만 인간은 서로 돕고 나누고 같이 살기 위해서 사회를 만들었다고 전제를 두겠습니다. 이해를 돕고자 독백 형식을 빌렸는데 개인차는 잘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는 인간입니다.
 나는 내 이웃과 서로 돕고 나누고 싶습니다.
 나는 내 이웃과 더불어 즐겁게 살고 싶습니다.

 그런데 내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나는 내 급우와 내신과 수능 성적을 두고 경쟁해야 하고,
 나는 내 동료와 승진을 두고 경쟁해야 합니다.[각주:1]

 그런데 MMORPG에서는,
 내 이웃을 도와도 내게 해가 없습니다.
 아이템을 나누는 게 부담스럽지 않습니다.[각주:2]
 나보다 앞선 이웃이 부럽긴 해도 박탈감을 심하게 느끼지는 않습니다.[각주:3]

 때문에 MMORPG 세계가 즐겁고 행복합니다.
 현실 세계가 주지 못하는 편안함을 내게 줍니다.


 우리가 사는 이 사회가 불필요한 경쟁을 줄이고 화려하지는 않아도 심적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추세로 돌아선다면 세상은 지금과 분명히 다를 겁니다. 사람들은 여행 등 취미 생활이나 자원 봉사를 하고 남는 시간에 관심이 가는 MMORPG를 즐기겠지요. 행동의 우선순위가 지금 같지는 않을 거예요.
 
  1. 일단 MMORPG를 즐겨 하는 부류라서 우선적으로 언급했습니다. [본문으로]
  2. 물론 희귀품이 아니라면. [본문으로]
  3. 현실세계에서 얻은 나쁜 버릇 대로 현질을 하는 경우는 좀 있지요.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