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알게 되어 운이 좋았다. 지금은 절판되어 다소 다른 방향의 책으로 바뀐 모양이다. 처음에는 워낙 정신 교육적인 면이 많아서 거부감을 느꼈는데 직위가 오르고 연차가 지나다 보니 그럴 수 밖에 없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무식하게 요약하면 '열정과 끈기로 다양하게 공부해야 기획을 잘 한다' 정도이겠다. 너무 성의가 없으려나? 도서관에서 이 책을 만난다면 꼭 읽어 보길 바란다. 얇아서 부담이 없다고 가벼이 여기지 않고 마음을 열어 꽤 친한 선배의 조언을 듣는 셈 치면 얻는 게 많을 것이다.
1편 기획이란 무엇인가
황무지에 바둑판 그리기: "기획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기획자는 갈고리?: "기획자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테러도 기획이다: 모든 분야에서 기획을 필요로 한다.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오는가: 아이디어의 생성 → 실행 / 아이디어의 원천: 축척된 지식 & 다양한 정보
좋은 기획, 나쁜 기획
기획이란?
어떤 특정 관점 및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 그 과제의 완수 또는 그 문제해결을 달성하기 위하여 / 일정한 대상물들에 대하여 / 일정기간 동안 벌어질 수 있는 주요상황을 파악하고 / 미리 예측하여 / 일정 의도에 따라 목표한 결과를 어을 수 있도록 하는 / 일련의 사고과정 및 행동양식 / 또는 사고과정 및 행동양식을 개념화하는 것 / 그 개념화에 따른 실행과 실행 후 평가까지 / 이상의 총체적 과저을 '기획'이라 부른다.
기획의 프로세스: 과제 및 문제 파악 / 과제 및 문제 분석 / 목표설정 / 해결방안 / 실행계획 수립 / 실행 / 평가. 좋은 기획: 핵심 과제(문제)를 잡아냈는가? 가장 적합한 해결방안을 찾아냈는가?
2편 100억짜리 기획력 만들기 1장 기획 마인드
1. 기획서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라
- 설득하기 위한 충분한 근거와 자료가 있어야 한다.
- 확실한 해결방안이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2. 즐겁지 않은 기획은 당장 그만둬라: 즐겁고 행복하게 미쳐라
3. 하루종일 24시간 내내 기획하라: 잠을 자면서도 기획한다
4. 쪼갤 수 없을 때까지 쪼개라 (MECE)
- 제대로 분석하고 제대로 표현하라?
(심플? 레이아웃의 심플? 카피의 양적 심플? 비주얼의 오브제 심플? 칼라의 심플? 메시지의 심플?)
5. 의미를 부여하라: 쪼갠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생명을 불어 넣어라
6. 링크! 링크!: 쪼갠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연결 시켜라
7. 지금 바로 이 순간에 승부를 걸어라: 지금부터 하라
8. 주위에 널려 있는 기획재료를 잡아라: 잡지류 정기구독, 미술관이나 음악회 같은 재충전
9. 책을 사는 데 십일조를 바쳐라
10. 도대체 왜 그런지 파고 들어라: 당신의 경쟁력은 호기심이다
11. 당신만의 교수진을 만들어라: 기획 공부는 얼마나 했나?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필립 코틀러, 돈 E. 슐츠, 잭트라우트, 알 리스, 탄넨바움 등
- 철학: 데카르트, 흄, 칸트 등
- 기호학: 롤랑 바르뜨, 소쉬르, 퍼스, 장 보드리야르 등
- 정신분석학: 지그문트 프로이트, 칼 융, 에리히 프롬 등
- 문화연구: 레이몬드 윌리암스, 스튜어트 홀 등
- 시문학: 김수영, 김소월, 김영랑, 구상 등
- 마음공부: 법정, 숭산, 달라이 라마, 틱낫한, 에머슨 등
- 기타: 노암 촘스키, 박노자 등
12. 모든 이에게, 무엇이든 배워라: 후배, 소비자
13. 겸손의 미덕을 배워라
- 기획은 주변 사람들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한 일이다.
- 무지를 깨닫는 것이 배움의 출발이다. (대형서점에 가서 무지를 깨닫곤 한다.)
14. 신제품에서 열쇠를 찾아라: 신제품은 시대성과 소비자의 심리를 담는다.
15. 남들이 보는 나를 파악하라: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실행능력이 뛰어나며 팀을 잘 이끌어가는 훌륭한 기획자인가?
16. 기타를 치고 싶다면, 코드를 외워라: 기본 코드를 체득해야(해박해야) 기획과 기획의 확장이 가능하다.
2장 기획 노하우
17. 지식탱크와 감각탱크, 둘 다 채워라
- 글을 읽는 시간만큼 그림을 본다
- 음악을 30분 이상 들으면서 상상한다
- 문학책을 읽는다
18. 외모점수를 무시하지 말라: 깔끔함, 신뢰감, 밝은 이미지, 적절한 몸매, 건강함
19. 기억력을 믿지 말고, 메모하라!: 아이디어 노트, 컨셉 노트
20. 영어가 아니라 국어에 목숨걸어라
- 소프트 리딩: 시집, 소설책, 수필집 (3가지 종류를 번갈아)
- 하드 리딩: 철학, 역사, 전문분야 (3가지 종류를 번갈아)
- 소프트 라이팅: 일기, 수필, 시
- 하드 라이팅: 컨택 리포트(클라이언트와의 회의 내용을 정리 → 내부 보고/보관용), 스테이터스 리포트,
21. 지금 유행하는 모든 것을 공부하라
지금 유행하는 자동차, 화장품, 청바지, 아파트 구조, 금융상품, 청량음료, 책, 음악, 연극, 전시, 영화, 연예인, 관광지, 나이트클럽, 휴대폰, 애완동물, TV 프로그램, 생리대, 샴푸, 구두, 치약, 색깔, 게임, 사잍, 해외여행지, 캐릭터, 커피, 스포츠, 액세서리, PC, 운동기구, 전자제품, 명품, 술, 안주, 선물, 춤, 취미, 헤어스타일, 패션스타일, 잡지, 음식, 레스토랑, 비누, 라면, 과자, 향수, 가구..
22. 노하우는 빨리 후배에게 전수하라
23. 케이스 스터디에 강해져라: 책, 인터넷, 인적 네트워크, 현장 관찰을 통해 조사
24. 백조가 되어라: 프로는 혼자 있을 때 외로이 투쟁하되 남들에게는 유유히 흘러가는 백조와 같은 모습을 보인다.
25. 성공하는 미팅, 실패하는 미팅
아젠다 작성/통보, 회의 자료 준비 철저, 회의 시간 준수, 회의 주제 엄수, 회의 분위기는 부드럽게, 의견 비방 금지, 회의 참석자 신뢰, 참석자 동기부여/능력발휘 유도, 회의 성과 평가 철저, 마무리/결과 공유/차후 일정 공지
26. 기획 무한책임주의: 기획서를 넘긴 이후에도 진행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언해야 한다
27. 자본주의 이진법: Cost와 Benefit 관점에서 기획안을 체크하라. (클라이언트 입장, 표적집잔 입장, 이해관계자 입장)
28.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라: 물질적/사회적/정신적 자아
29. 세상을 크게 조망하라: 앞만 보지 말고 넓게 보라. 각종 훈련을 이겨 낸 해변 구조요원의 비유.
30. 미래의 키워드를 찾아라: 예 - 기술, 환경, 휴머니즘
31. 정신을 쉬게 하라: 혼자만의 공간, 혼자만의 시간. 생각을 끊어라.
32. 저확률 고충격의 법칙으로 차별화하라: 비일상, 저확률, 최근, 메시지 수용자의 관심사
33. 경쟁적 차별적 우위요소를 부여하라: 기획서의 '경쟁적 차별적 우위요소'를 설명할 줄 알아야 한다.
34. 기획은 도 닦는 작업이다: 진인사대천명
35. 자신이 브랜드가 되어라: 목표의식 점검, 전문성 업그레이드, 겸손하고 지속적인 도전,
36. Planner = Leader: 현재 좌표 인식, 목표 설정, 리더의 기존 자세(다양한 전략, 최고의 실적에 대한 의지, 같이 일하고픈 사람, 동기부여, 교육, 학습, 감독, 업무 진행의 효율성 측정 및 관리),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37. 하드 플래너 vs. 소프트 플래너(부드러운 태도, 기획력/아이디어 중시, 타 조직 우월성 인정, 상호 자유의사 개진, 일의 열정/소명의식, 자신의 자유로운 삶 지향, 창의성/정보력 중시, 팀워크/능력 개발, 환경변화 적응력)
38. 커뮤니케이션 레벨을 높여라: 전문지식, 커뮤니케이션 매너, 겸손한 태도
39. 프로의 아이디어, 아마추어의 아이디어: 사업계획서 수준, 실제 추진
40. 소비자를 과대평가하지 마라. 과소평가도 안 된다
41. F.G.I(Focus Group Interview)로 소비자의 감성을 읽어라: 목표 대상의 생각을 알기 위한 네트워크
42. 108번뇌 108변수: 통제할 수 있는 변수 파악하고 변수의 수를 늘려라.
43. 단순화: 예 - 수년이 지나도 기억에 남는 광고 카피
44. 차별화: 소비자에게 필요한 차별화, 경쟁우위를 점하는 차별화
45. 기획력을 확장시켜라: 전공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 발휘, 새로운 분야를 넘나드는 조용한 노력
46. 통찰력을 길러라: insight. 척 보면 아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