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

SAP와 MS SharePoint Server 연동

by wizmusa 2014. 6. 11.

 MS SharePoint Server는 Portal Solution으로서 Office와 더불어 기업용 제품군의 간판 중 하나다. 때문에 Business Intelligence 제품군에도 속하는 등 비중이 꽤 커서, SAP ERP를 쓰는 MS로서는 SAP와의 연동에 SharePoint Server를 꾸준히 내세워 왔다.[각주:1]


MS 생산성 전략MS SharePoint Server는 오피스와 Exchange를 비롯한 여타의 MS 제품군과 연동을 아주 잘 이루므로 투자 대비 효용이 높다.


SAP와 SharePoint 2010의 연동MS와 SAP는 몇 년 전부터 Duet이라는 이름으로 둘 사이의 연동을 지원해 왔다. 업무와는 관련이 적은 customizing만 아니라면 기본형태로도 쓸 만한 구석이 많다.


SharePoint 2010의 외양2010 버전부터는 오피스 제품군의 리본 인터페이스를 도입하여 싫어하는 사람들은 더욱 싫어한다. 2013 버전부터는 디자인 customizing이 더 유연해졌다고는 하는데 제대로 써보지는 못해서 잘 모르겠다.


웹 파트(포틀릿)로 페이지 구성쓸 만한 웹 파트가 많아서 만드는 재미가 쏠쏠하다.


편리한 점들개발 면에서는 SAP와 MS 제품 중 어느 쪽이 더 좋다고 말하기가 애매하지만, 우리 조직이 잘하는 방식을 선택가능하다는 게 좋은 점이겠다. 더불어 MS AD로 인증체계를 구성한다는 건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큰 강점이다.


예전의 연동방식SAP 넷위버 게이트웨이만 썼던 시절도 있었는데 이 때는 개발이 불가피한 요소가 많았다고 한다.


Duet이 들어간 최근 방식 (1)Duet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은 초기보다 훨씬 많아졌다. (MS 아웃룩 플러그인 등 우리나라에서는 신경 쓰지 않는 기능이 많긴 하다. ^^)


Duet이 들어간 최근 방식 (2)그러고 보니 스마트폰으로도 잘 쓴다고 되어 있는데 그렇게 동의하지는 않는다.


기존 방식과의 비교SAP로서는 동의하기 싫은 요소가 좀 있을 텐데(^^) 나는 대체로 동의한다.


필수 환경대단한 걸 요구하지는 않는다. 특히 SAP는 무려 10년이 지난 구버전도 많이 지원한다. 전세계적으로는 구버전 쓰는 곳도 많나 보다.




  1. 웹 기반과 포탈 기반을 구분하지 못하거나 구분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심한 기업은 고려하지 않는 방법이지만, SharePoint의 Power User라 자부하는 나로서는 좋아하는 방식이다. [본문으로]
반응형

'S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P ERP에 대한 답글  (0) 2014.07.01
R과 SAP HANA  (0) 2014.04.21
SAP EPM OnDemand 감상  (0) 2014.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