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ebay - 고객 중심의 커머스를 위한 예측 분석 후기

by wizmusa 2016. 3. 31.

IDG가 주최한 6th Business Impact & Big Data 2016 컨퍼런스 첫 번째 시간은 ebay의 고객 중심의 커머스를 위한 예측 분석(Data science for customer-centric commerce)이었다.


ebay는 아이폰을 11초마다 1대씩 팔 정도로 거대한 글로벌 온라인 유통업체로서, 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제휴하며 'From Online To Offline'을 표방한지 오래이다. 또한 ebay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는 모호해졌으며 고객이 거는 기대 또한 변화했다고 보았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택하여 Hadoop cluster만도 7개나 운영한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이 남긴 발자국을 통해 관심사를 심층적(In-depth)으로 분석하고 상황에 맞는(In-context) 데이터를 적시에(In-the-moment) 활용하는 것이 목표이다. 개인화와 추천을 구현하여 목표를 달성하는데, 고객의 61%는 사생활보호보다 자신에게 꼭맞는 추천결과를 얻는 게 더 중요하다는 의견을 표명했다고 한다.


ebay는 Data science에 노력을 기울이며 최신의 기술 활용은 물론 오픈소스에도 공헌한다. Spark/H20를 통해 R에서 1시간 걸리는 분석 모델을 5분 이내로 단축했다. 더불어 분석 모델에 특화한 스케줄러인 ASTRO[각주:1], 사용자 프로필 기반의 이상징후 감지를 실현하는 Eagle, OLAP 엔진인 Kylin에 공헌한다.


요약

  1. 효과적인 데이터 통찰력을 키우려면 데이터를 통합해야 한다.
  2. 예측 분석은 여러 도메인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3. 고객 중심으로 경험을 개인화 해야 한다.


  1. 공개는 하지 않은 모양. [본문으로]
반응형

'그냥' 카테고리의 다른 글

IBM Watson usecase demo 감상  (0) 2016.04.01
넛지는 거들 뿐  (0) 2016.02.29
아이디어를 검색해 주는 기계  (0) 2016.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