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인공지능

하산을 빨리 시키는 듯싶은 <GAN 첫걸음>

by wizmusa 2021. 3. 23.

타리크 라시드 씨가 <신경망 첫걸음>에 이어 <GAN 첫걸음>을 내놓았습니다.

GAN 첫걸음
파이토치 신경망 입문부터 연예인 얼굴 생성까지
저자: 타리크 라시드 / 번역: 고락윤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9417661237

 

<신경망 첫걸음>이 제게 참 유익했기에 이번 책도 평소 관심사와 엮여서 무척 기대했습니다. 팀 업무에 쓸 머신러닝 학습 데이터가 부족해서 만들어 볼까 생각해 왔던 중이었기 때문입니다.

 

GAN 첫걸음 - 파이토치 신경망 입문부터 연예인 얼굴 생성까지

내용은 정말 알찹니다. 저자가 입문자인 독자를 배려하여 Google Colab을 써서 실습하도록 했기에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공부하기에도 딱 좋습니다.

 

그러나 읽고 나서 첫번째로 들었던 생각은 독자 대상이 좀 애매하지 않은가 하는 의문이었습니다. 이 책은 <신경망 첫걸음> 다음으로 나오기는 했지만 후속작은 아닌 모양입니다. <신경망 첫걸음>을 실습까지 마친 독자에게는 초반이 다소 심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읽지 않았던 독자는 전작을 신경 쓸 필요 없이 설치와 설정을 거의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Colab 환경에서 맘편히 GAN 공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든 생각은 너무 짧다는 아쉬움이었습니다. GAN하면 먼저 떠오르는 사람 얼굴 합성을 좀 다루다 끝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진을 명화 스타일로 변환하기도 기대했는데 말입니다. 저자는 머리말에서부터 GAN의 모든 것을 다루지 않는다고 선언했으니 원망할 도리는 없습니다. 이 책이 잘 팔려서 GAN 두걸음 같은 후편이 나와줘도 좋겠습니다. 홀로서기를 달성한 개발자라면 이 책만으로도 충분하긴 할 겁니다. 좀 더 곱씹어 보고 실습하며 체득하렵니다. 그게 정석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