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

설명은 다 하는 '제대로 배우는 수학적 최적화'

by wizmusa 2021. 10. 25.

인공지능 시대라 해도 최적화는 다양한 층위의 기술을 죄다 써야 현안을 해결할 만하다고 단언하는 바이다.

 

저자: 우메타니 슌지 / 번역: 김모세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3558796278

 

한빛미디어에서 출간한 책을 여러 권 읽어 오면서, 이제서야 내가 배우고 싶은 주제만 오롯이 달달달 설명한 책을 만났지만 마음이 복잡해졌다. 부끄럽게도 수학에 능숙한 편이 못 되어 제대로 배우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이 책에 나오는 여러 개념이나 기법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했다면 이 책을 끝까지 읽어내기도 힘들다. 고교수학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는 이는 두려움 없이 도전해도 좋겠다.

 

목차를 보면 전통적인 최적화 외에 머신러닝과 유관한 내용도 꽤 되었다. 알고리듬 교재 같은 면도 있다. 최적화를 익힘에 있어 확실히 도움이 될 만한 책인데 진입장벽이 결코 낮지 않다. 뒷표지에 최적의 입문서 운운했지만 그렇지 못하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입문서는 대체로 일본에서 출판했기에 소개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답답해졌다.

 

모르는 사안은 달리 알아서 찾아 봐야 하겠지만, 이 책의 의의는 분명하다. 최적화라는 주제에 나오는 방대한 사안을 빠짐 없이 언급했기 때문이다. 최적화로 도서를 검색했을 때에 전통적인 내용만 다루거나 머신러닝 얘기만 하는 식으로 갈리는 게 실태라 이런 어려운 책도 분명히 도움이 된다. 용기를 내길 바란다. 영 힘들 때에는 일단 엑셀의 '해찾기' 기능부터 도전하면 좋다. 상당히 강력한 최적화 기능이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