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인공지능

보기 드문 심화학습서 '트랜스포머를 활용한 자연어 처리'

by wizmusa 2023. 1. 2.

트랜스포머를 활용한 자연어 처리 - 허깅페이스 개발팀이 알려주는 자연어 애플리케이션 구축

한빛미디어 / 저자: 루이스 턴스톨, 레안드로 폰 베라, 토마스 울프 / 번역: 박해선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2369016915

 

인공지능 자연어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분야 책을 검색해 보면, 입문서와 정말 아주 어렵고 두꺼운 심화학습서가 나오는데, 간만에 입문서를 뗀 독자가 바로 이어서 다음 단계로 나가도록 안내해주는 실용적인 심화학습서가 나왔다.

 

살짝 두툼한 편이면서도 다루는 범위에 비하면 얇다고 본다. 다시 말해, 입문서를 잘 떼고 이 책을 보지 않으면 본 적은 있는데 활용할 줄은 모르겠는 부분이 주루루루룩 나오게 된다. 파이토치로 배우는 자연어 처리(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1231887279) 같은 입문서를 통독하고 전부 실습했다면 더 준비할 게 없다 싶고, 한국어 텍스트를 다룬 더 쉬운 입문서를 하나 더 찾아 읽어도 좋겠다.

 

2022년 12월을 기준으로 이 책의 미덕 중 하나는 허깅페이스(https://huggingface.co/)를 친절하게 설명했다는 점이다. 잘 몰라도 회원 가입해서 이럭저럭 쓸 수는 있지만, 주먹구구라는 한계가 분명하다. 이 책이 헤매는 시간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텍스트 데이터는 언제나 한 단계 더 내려가면 부족하기 마련이고 한국어라면 기가 찰 정도로 더욱 부족한 현실을 극복하는 방법들을 제안했다. 내가 처한 환경과 딱 들어맞지는 않을지라도 이 정도면 부딪쳐볼 만하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한국인 저자가 아니라 한국어에 대한 접근이 어쩔 수 없이 아쉽기는 하다. 형태소 분석 말고도 현장에서는 한국어 특유의 꼼수를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종종 맞닥뜨리게 된다. 그래도 이 책으로 기초를 단단히 했다면 방법을 찾아 나가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 믿는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BI > 인공지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이 AI에게 맞춘다  (0) 2023.01.30
이전 팀원들 자랑  (0) 2022.12.29
Google 검색은 계속 발전한다  (0) 2022.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