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을 실현하는 로블록스 게임 만들기
- 스튜디오 사용법부터 수익화까지, 로블록스 게임 제작의 모든 것
저자: 강태훈, 장준하 ,D.LAB / 한빛미디어 / 2023/08/23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3782084613
영화 <오징어게임>이 히트하던 시절에 전세계적으로 밈이 쏟아졌습니다. 그 중에는 영화에 나온 게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게임도 있었습니다. 단순한 모양이긴 해도 전세계 사람들이 접속하는 게임 환경이라고 하여 놀랐습니다. 알고 보니 메타버스 성공사례로도 불리는 '로블록스'가 기반이었습니다. 잘만 하면 돈을 많이 번다는 뉴스도 이 때에 보았습니다.
이 책을 골랐던 이유는 잘만 하면 나도 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얄팍한 마음에서였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만든다는 게 이만저만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현실이야 잘 압니다. 꾸준히 하다 보면 뭔가 되겠지 싶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을 따라 하다 보니 그 정도 각오로는 부족함을 절감했습니다. 책은 분명히 쉽습니다. 로블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다운로드하는 단계부터 오브젝트를 추가하는 사항을 거쳐 따라하기가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코딩 경험이 없으면 스크립트 개발이 커다란 장벽으로 느껴지겠으나, 대단한 알고리듬을 개발할 목적이 아니니 목적에 집중하면 소화 가능할 겁니다.
다만 게임 하나를 만드는 데에 들어가는 공이 상당합니다. 꽤 오랜 기간 노력해야만 내 보일 만한 게임을 만들 수 있겠습니다. 결국에는 이 책 말미에서 설명하는 출시와 게임 아이템 판매, 로벅스 전자화폐를 통한 수익화까지 진행하게 되겠지요? 쯔꾸르 게임 메이커 관련해서도 이런 책이 나왔으면 저는 얼른 찾아 읽지 않았을까 합니다.
수익화 외에도 agent-based simulation과 같이 학술적인 목적으로 쓰는 데에도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메타버스 성공사례로 불릴 정도라환경을 만들고 에이전트를 설정하는 작업이 생산적입니다. 기획을 잘하면 대중을 참여하게 하기도 로블록스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기에 상대적으로 쉽겠습니다. 잘 익혀 두려고 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그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것이 '23년 보편적인 메타버스 인식이다 - 버터플라이 허그 (0) | 2023.09.29 |
---|---|
파이썬을 처음 쓰든 좀 썼든 꼭 봐야 할 '파이썬 크래시 코스' (1) | 2023.08.28 |
한국 개발자의 연봉은 너무 올랐나? (0) | 2023.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