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인공지능

미래를 버틸 수 있겠는가 묻는 '불타는 유토피아'

by wizmusa 2023. 12. 31.

불타는 유토피아

불타는 유토피아 - ‘테크네의 귀환’ 이후 사회와 현대 미술

안진국 (지은이) / 갈무리 / 2020-12-24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47906254

 

IT 업계 종사자로서 빅데이터와 AI 일을 해오며 사업적인 주제에만 관심을 두었지 사회 전반에 끼치는 영향은 크게 신경 쓰지 못했습니다. AI가 일자리를 없애는 사안과 AI human에 드리운 성적대상화 정도만 심각하다고 보았다가 최근에 ChatGPT 열풍이 불면서 AI 윤리가 우리 사회 근미래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겠다는 우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은 대학원 수업에서 소개 받았습니다. 예술 분야에서도 AI는 물론 기술발전상이 아주 중요한 주제였음을 이제서야 알았습니다. 생각해보니 세상과 동떨어지지 않은 예술은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미술비평가인 '불타는 유토피아'의 저자는 우리에게 친숙하거나 낯설지 않은 첨단기술과 시사를 다루며 인류의 미래까지 논의를 넓혀 나갔습니다.

 

책표지의 소개글을 보면 다 아는 얘기 같고 딱히 흥미롭지 못합니다. 틀린 얘기는 절대 아닙니다만 제가 책을 읽으며 느꼈던 재미를 표현하지는 못했습니다. 어쩌다 이랬을까 싶기까지 합니다. 반면 본문에서는 결코 현학적이지 않으면서 흥미로운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구독자가 2백만 명이 넘는 침착맨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imChakMan_Official)은 가끔 과학, 역사를 주제로 전문가(박사, 교수 등)가 나와 몇 시간씩 교양 강의를 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나와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저자 강연회가 유튜브에 올라가 있기는 합니다. (강연: https://www.youtube.com/watch?v=pCVgH1w60dI&t=1890s, 질의응답: https://www.youtube.com/watch?v=YLIpFNwZEEE)

 

이 책을 출간한 시점은 ChatGPT가 나오기 전입니다. 그래도 인공지능이 우리 사회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이 되었다고 봅니다. 오늘 검색해보니 저자는 AI가 기후위기에 악영향을 준다는 기사를 이미 썼습니다. (https://www.junggi.co.kr/article/articleView.html?no=30834) 이 책에서 이어지는 내용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타는 유토피아'는 여전히 현재 진행 중인 전세계적인 변화에 마냥 휩쓸리지 않으며 가치 기준을 올바로 세우는 데에 도움을 줄 거라 봅니다. 공무원과 전산쟁이들은 정부에서 의무적으로 읽혀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습니다.


반응형

프롤로그 8

1부 낮달 : #편재성 #인공지능 #유령 #감염병 #복제 #저작권
1장 연기 없이 타는 불 : 헤테로토피아를 부유하는 납작해진 현대 미술 28

 - 산업혁명 시기에 알루미늄 튜브형 유화물감이 공장에서 생산됨으로써 작업실에 갇혀 있던 화가들은 야외로 나갈 수 있었다. 이전에는 이런 이동성을 얻을 수 없었기에 작가들은 작업실에 틀어박혀 있을 수밖에 없었다. (중략) 클로드 모네부터 폴 세잔까지 실제 자연을 보고 사생할 수 있었던 것도 튜브형 물감 덕분이다. (중략) 사실 튜브형 유화물감이 없었다면 인상주의의 등장이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 유토피아는 그리스어 'ou'(없다)와 'topos'(장소)를 조합한 말로 '어디에도 없는 장소'를 의미한다. 아울러 'ou'와 발음이 같은 접두어 'eu'(좋다)도 생각한 것으로 보인다. (중략) (유토피아 번역자) 김남우는 'eu'를 '행복'이라고 해석하여 '행복도시'로 번역했다.

2장 미래의 침묵 : 목소리를 빼앗긴/빼앗길 예술 61

 - "어떤 회화과 학생들은 그 과정의 비용을 줄이기 위해 거의 모든 것들을 컴퓨터로 미리 다 구현해 보고, 그 결과물을 출력해 그대로 그리기도 했다." (중략) 이제 그가 말한 이러한 컴퓨터 시뮬렝이션 작업 방식은 '실패하지 않는 예술'을 위한 보편적 방식으로 자리 잡은 듯하다. (중략) '실패하지 않는 예술'을 위해 거듭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계획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우연성이 사라진다는 점은 이미 언급했다. 우연성이 창조성과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지 않지만, 영향관계는 있다. 사실 여기서의 실질적 문제는 우연성이 아니다. 그보다는 '동질화'가 더 걱정이다.

3장 기계 속의 유령 87

 - <기생충>의 수동 전등 점등도, <설국열차>의 어린아이 노동 착취도 기계장치가 그 행위의 중심에 있다는 점과 노동의 자의적이건 타의적이건 숨어(숨겨져)있다는 점에서 디지털-인터넷 시대의 기술 작동 원리를 떠올릴 수밖에 없다. 우리는 디지털-인터넷 시대의 기술과 결합되어 있는 현대의 테크놀로지가 요술 램프의 지니나 도깨비방망이처럼 '입력'만 하면 자체적으로 올바른 결과물을 뚝딱 '출력'할 것이라는 환상에 사로잡혀 있다.

 - 이런 일상적인 미술관 청소는 절대 관람객의 논에 띄면 안 되는 작업이다. 유켈리스는 저임금의 관리직 근로자가 가급적 대중의 눈에 띄지 않도록 행하던 유지관리 노동을 공개적으로 행함으로써 수면 아래에 감춰진 은폐된 노동의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중략) 마찬가지로 자동화된 것처럼 보이는 디지털-인터넷 기술 시스템에서 초단기 임시 노동자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지만, 그들이 존재는 묻혀 있어야 한다. 유지 관리 노동자는 저임금을 받고 초단기 임시 노동자는 고용 상태가 극도로 불안하다. 어쩐지 이 둘이 유사하지 않은가? 유켈리스는 1969년 '메인터넌스 아트를 위한 선언문 1969'에서 "혁명 후, 월요일 아침에 쓰레기를 청소할 사람은 누구인가"라고 질문한다.

 - 대표적인 온디맨드 플랫폼인 아마존 미케니컬 터크의 이름이 이 자동체스기계에서 유래되었다는 사실도 무척 흥미롭다. '터크'는 터키인을 말하는 것으로, '미케니컬 터크'를 우리말로 옮기면 '기계 터키인'이다. 미케니컬 터크에서 업무를 받아 일하는 노동자도 '터커', 즉 '터키인'이라고 불린다. 미케니컬 터크의 터커는 자동체스기계와 같은 디지털-인터넷 기술 시스템 안에서 진땀을 흘리며 숨어서 일한다. 

4장 코로나19 블랙홀 : 전염병 시대의 예술과 예술 커먼즈의 (불)가능성 115
5장 죽은 자의 부활 : 초기술복제시대의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145

 - 음반산업만 보더라도 초기술복제인 인터넷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기술에 의해 전통적 음반산업은 무너졌고, 결과적으로 인터넷 플랫폼 기업인 애플, 아마존, 구글 등이 자체 음악 전송서비스를 통해 이전보다 훨씬 많은 저작료 수입을 올리고 있다.


2부 둔갑술 : #스마트폰 #짤×밈 #SNS #제도권미술 #뉴트로
1장 어디에나 존재하는 184
2장 SNS는 전시장이 되고, 미술관은 SNS를 전시하고 207

 - '아날로그의 반격'을 다르게 읽으면 '디지털의 역습'이듯이, 이러한 예술 현상도 단순히 '낡은 예술로의 회귀'가 아니라, 비물질성에서 '물질성으로의 확장'이라고도 볼 수 있지 않을까? 단순한 복귀가 아닌, 어쩌면 인터넷의 새로운 '전략'이 아닐까? (중략) 진부해진 인터넷은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과연 이 시대의 새로운 디지털 전략은 무엇일까? 아날로그의 물성과 감성까지 집어삼키는 것이 디지털의 전략일까?

3장 비물리적 디지털이 물리적 작품이 될 때 222
4장 덜 새롭고 더 진부해진 디지털? 233

3부 폐허 : #인류세 #포스트휴먼 #재난 #재생 #커먼즈
1장 태양과 바다와 인류세, 그리고 물질생태미학 251
2장 휴머니즘을 버리는, 혹은, 휴머니즘을 취하는 포스트휴먼 269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인공지능이 단일한 체제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인공지능은 여러 사람의 의견이 교류되는 것과 같은 '다인 조직 체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파악하기 힘들지만, 인공지능의 내부에서는 헤아라기 힘들 정도로 수많은 의견과 결과가 서로 대결한다. 그 조직 체제 안에서는 한 국가의 민주적인 의회가 그렇듯이, 하나의 결론을 내리기 위한 민주적인 체제가 작동한다. 그래서 작가는 이번 작업을 "인공지능과의 민주적 공존에 관한 실험"이라고 명명한 것으로 보인다.

3장 사막에 피어난 예술, 예술로 들어온 재난 287
4장 대중의 취향에 따귀를 때려라 : 재난을 대하는 동시대 미술의 행동 강령 301
5장 커머닝 예술 행동, 공통의 부를 되찾기 위해 316

4부 불면증 : #빅데이터 #다타이즘 #아카이브 #번역불가능성
1장 숲은 검게 선 채로 침묵한다 : 빅데이터 시대, 아카이브 열병에 관한 진단서 335
2장 침묵의 바벨탑에 선 말을 잃은 자들 : 언어의 이종성이 불러올 미래에 대한 가상 시놉시스 368

에필로그 × 감사의 말 391
참고문헌 397
인명 찾아보기 401
용어 찾아보기 4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