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스팸 신고는 웹 2.0 시대의 품앗이

by wizmusa 2008. 3. 24.
 여러 회사의 메일을 가입해서 용도에 따라 쓰는데 최근 들어 제게 오는 스팸 메일이 많이 줄었습니다. 물론 여전히 어마어마한 양의 스팸 메일을 받으시는 분들이 꽤 많겠지만, 제 경우는 확실히 몇 년 전보다 줄었고 다른 분들도 각 메일 시스템이 제공하는 스팸 메일 방지 설정을 한다면 더욱 줄 것입니다.

스팸제로 2.0 설정 화면

한메일 스팸제로 2.0


 한메일뿐만 아니라 다른 포탈의 메일 서비스도 한메일의 스팸제로 2.0 같은 지능형 차단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대개 이 기능은 메일 목록의 '스팸 차단' 버튼을 통해 실행하는데요. 굳이 누르고 확인하는 게 귀찮아서 스팸 메일과 불필요해진 메일을 한꺼번에 선택하여 삭제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메일 시스템은 스팸 메일이 뭔지 계속 모르는 상태에서 이후에도 무사 통과하게 내버려 두게 됩니다. 컴퓨터는 이런 걸 알아서 하지 못하니까요. 때문에 가르쳐 줄 필요가 큽니다. 잘만 가르쳐 준다면 컴퓨터는 스팸 메일의 패턴을 익혀서 유사한 녀석은 '알아서' 막아줄 겁니다.

 특히 여러 사람이 스팸 메일을 신고해 준다면 나에게 아직 오지 않은 스팸 메일의 유형을 메일 시스템이 학습하게 되어 그런 유형의 스팸 메일을 앞으로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결과적으로 내가 '스팸 신고' 버튼을 누르면 나뿐만 아니라 해당 메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익이 됩니다.

 스팸 신고를 웹 2.0 시대의 품앗이라 칭할 만하죠?
 
***

 가능하다면 스팸 메일 유형 정보를 각 메일 서비스 제공자들이 공유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습니다.

***

 아웃룩을 쓰시는 분들은 스팸베이즈를 설치하시면 지능형 스팸 차단 기능을 쓰실 수 있습니다. 천둥새(Thunderbird)를 쓰시는 분들은 다음 링크와 같이 지능형 스팸 차단 기능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수로 전체 메일을 보냈다면  (0) 2008.03.24
진상 고객에게 대응하기  (0) 2008.03.24
네이버의 자사 컨텐츠 보호  (4) 2008.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