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업 연구소 조직에서 일하다 보니 신제품 개발에 준하는 업무로 일하곤 합니다. 우리 팀에서도 가용자원 50%는 할애해도 좋을 솔루션이 나오면 좋겠다고 생각하면서, 이런 일은 PM과는 결이 좀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던 중 이 책을 만났습니다.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프로덕트 오너 - 김성한 지음/세종서적 |
저자는 주로 코빗과 쿠팡에서 일한 경험을 토대로 product owner(PO)라는 업무와 지침을 소개합니다. 경험을 토대로 쓴 책은 주제를 체계적으로 전달하지는 못하거나 지루한 소설이 되거나 최악에는 편협한데, 이 책은 그런 함정을 잘 피해갑니다. 초반에는 너무 아는 얘기만 하는 게 아닌가 실망할 뻔했는데 중반부터는 노하우를 줄줄 풀어 줍니다. 프로젝트 경험이 적은 독자는 내가 이해를 한 건지 만 건지 모를 수도 있겠다 싶을 정도입니다.
말미에는 저자가 프로덕트 오너로서 일하며 타개해야겠다고 생각한 인식을 담담히 이야기합니다. 한국 경영진 태반은 PM(Project Manager)은 알아도 PO는 생소해 합니다. 직원 태반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쿠팡 정도나 되니까 그런 걸 하는 거라는 말도 나올 만합니다. 때문에 저자는 공들여서 PO 업무를 설명하는데, 방식이 인상 깊었습니다. 굳이 초반에 PO가 무엇인지 어색해 하는 독자를 붙잡고 억지로 이해 시키려 하지 않고, 사례와 경험을 섞어 익숙하게 한 후에 어떤 사람이 PO에 적합하고 어떻게 해야 PO로서 성장할 수 있는지 조언하며 책을 마무리합니다.
책 읽는 내내 현재 겪어내는 현실에서 보였던 면면이 떠올라 몇 번이고 상념에 빠졌습니다. 책을 덮고 나니, 프로덕트 오너라는 업무를 잘 알게 된 듯하여 만족스러우면서도 다시 출발선에 선 듯한, 뭔가 막막해진 심경입니다. 100미터 단거리는 아니고, 마라톤도 아닌 철인3종 경기를 3년은 뛰어야 할 듯한 기분이 되었습니다. 물론 보통 독자라면 이런 식으로 고민하지 않고 흥미롭게 술술 읽어 내려갈 겁니다. 신입사원보다는 대리급, 책임급에게 권합니다. 신입사원은 기술에 먼저 집중하는 게 좋겠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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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1장 프로덕트 오너PO는 미니 CEO다
PO는 중심에 있다
독재자형 리더는 안 된다
책임은 있지만 권한은 없다
고객에 집착하고 또 집착하라
TIP 1 PO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2장 고객의 목소리를 어디까지 반영할 것인가
고객은 제품을 사지 않는다, 고용한다
서비스는 하나라도 사용자 유형은 다양하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식스 페이저로 모두의 동의를 얻어 기록하라
고객의 요청과 회사가 정한 목표가 충돌한다면
TIP 2 페르소나와 고객을 혼동하지 마라
3장 데이터 속에서 진실을 찾는 법
자신을 믿지 말고 데이터를 신뢰하라
대시보드를 통해 정기적으로 확인하라
행동을 부르지 않는 데이터는 버린다
가설을 세우고 조직의 방향성OKR까지 관리하라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데이터 검증법
TIP 3 데이터 대시보드도 프로덕트다
4장 효율적인 일정 관리의 비밀
스토리 티켓으로 누구에게 무엇을 알려야 하나?
PO가 해서는 안 되는 일
스크럼 회의 때 해야 할 일들
TIP 4 자신만의 백로그 관리 방법을 갖추기
5장 디자이너를 최고의 파트너로 삼는 법
디자이너는 PO의 의도를 구현해주는 최고의 파트너다
과연 편리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인가?
동료 직원을 대상으로 캐주얼 UT를 하라
TIP 5 의견과 요구사항은 다르다
6장 개발팀과의 협업을 성과로 이끄는 애자일 전략
확실한 프로젝트 수행법, 스프린트 플래닝
완료일을 언제로 잡는 것이 시기적절한가
모든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소통의 기술
TIP 6 속도와 확장성 사이에서 고민하라
7장 고객 테스트 결과만큼 강력한 데이터는 없다
사용자 테스트UT로 문제점을 보완하라
빠른 피드백 공유는 동기부여가 된다
스프린트 기간 중 언제 테스트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TIP 7 UT는 설문조사가 아니다
8장 프로덕트를 출시하는 최적의 시기
배포 일정을 정할 때 플랫폼을 고려하라
A/B 테스트를 활용해 트래픽을 분산하기
내부 직원도 고객이다
TIP 8 올바른 배포 문화를 만들자
9장 테스트 중 가설을 효과적으로 검증하려면
A/B 테스트와 P값을 활용한 가설 검증법
실패를 인정할 줄 알아야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통계적인 결과를 토대로 결정해야 진실에 가까워진다
TIP 9 검증하려는 수치는 미리 정하자
10장 론칭한 서비스의 문제를 바로잡기
업데이트 소식을 고객센터에 먼저 전달하라
프로덕트는 완벽할 리 없다
시간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
고객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라
멀티태스킹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세 가지 원칙
TIP 10 5 Why 방식을 고수하자
11장 어떤 인재를 PO로 선발해야 하는가
PO 채용에 앞서 일감부터 확인하자
무한한 잠재력을 알아보는 법
능력 있는 PO로 성장하는 길
TIP 11 처음부터 PO가 아니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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